[JavaScript] 배열 ( 'array' )

김터넷 ㅣ 2023. 3. 21. 23:52

728x90
반응형

배열(array)이란 연관된 데이터를 하나로 모아서 통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데이터 타입이다.

즉, 변수 하나에 여러 개의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한 것!

 

※ 배열 만들기

대괄호 [ ]는 배열을 만드는 기호이다. 콤마로 구분해서 변수에 나열하면 배열이 된다.

 

배열이 나열되어 출력

 

배열에 담겨있는 값을 가져올 때는 대괄호 안에 숫자를 넣는데 이 숫자를 색인(Index)라고 부른다.

배열의 숫자는 0부터 시작한다.

 

배열을 왜 쓸까????

 

만약 3명의 멤버의 이름을 제공하는 함수를 만든다고 하자. 근데 함수는 하나의 값(return)만 반환할 수 있다.

 

 

하지만!!

배열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이렇게 필요한 정보를 변수에서 Index하여 쉽게 가져다 쓸 수 있다.

 

배열은 반복문과 결합했을 때 진가가 나타난다.

 

 

배열에 있는 철자를 소문자 -> 대문자로 변경해서 출력한다.

즉, 배열은 연관된 정보를 그룹으로 관리할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복수의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관리, 전달하기 위해 고안된 데이터 타입 

'배열'  .. 그래 어레이 .. 영어로도 Array..

아래는 배열의 다양한 기능을 살펴 보았다.

 

참고로 배열의 크기가 궁금하다면  ??

arr.length

 

 


배열의 다양한 기능 추가 / 수정 / 삭제를 배워서 나중에 편하게 써먹자

 

 

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추가

 

배열을 추가하고 싶다면 ?

push 

 

 

복수의 원소추가하는 방법은?

concat

" [ ] " 가 들어가는 하암정이 있다 주의!!

 

배열의 첫번째로 원소를 추가하고 기존 배열 값은 뒤로 보내는 방법!!

unshift

unshift( ) 에서 왜 안되지 한참 틀렸다.;;; [ ] 가아닌 ( ) !! 주의


 

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삭제

 

 

두 번째 인덱스 앞 또는 두 번째 인덱스를 삭제하고 값을 입력하고 싶다면???

                                                                 

splice

 

두 번째 인덱스 바로 앞에 숫자를 넣고싶다면?

 

형식은 아래와 같다.

 

li.splice( 인덱스 번호 , 0 = 번호 바로앞 , '새로 넣을 값');                                   

                                   

 

두 번째 인덱스를 지우고 숫자를 넣고싶다면?

 

li.splice( 인덱스 번호 , 1 = 기존 데이터 지우고 재입력 ,  '새로 넣을 값');

 

 

 첫 번째 원소를 지우고 싶다면 ?

 

shift

 

 

맨 마지막 끝의 원소를 지우고 싶다면 ?

 

 pop

 


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정렬

 

 

순서대로 정렬을 하고 싶다면 ?

 

sort

 

 

역순으로 정렬을 하고 싶다면 ?

 

reverse

 

반응형

'JAVASCRIPT'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Script] 모듈  (0) 2023.03.23
[JavaScript] 객체(object)  (0) 2023.03.22
[JavaScript] 함수 (Function)  (0) 2023.03.20
[JavaScript] 반복문 ( while, for )  (0) 2023.03.20
[JavaScript] 조건문으로 로그인창을 만들기  (0) 2023.03.19